> 구성원 소개 > 파트너변호사
파트너변호사
김태훈매니징파트너변호사
김태훈 변호사는 고려대학교 법과대학과 동 대학원을 수료하고, 사법연수원을 29기로 수료한 후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부당한 조세부과, 사용료 징수 및 조세특례적용 등 조세행정분야, 산업기능요원의 편입취소 및 국가유공자 등록 등 병무행정분야, 토지수용, 영업보상, 잔여지보상 등 토지행정 분야, 인수ㆍ합병 현물출자 관련한 회사설립분야, 시행권인수, 시행사와 시공사의 대립, 임대주택의 우선분양전환대상자 분쟁 등 건설계약분야 등에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kth@namsanlaw.com
선구완매니징파트너변호사
선구완 변호사는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1기로 수료한 후 대한법률구조공단 송무담당 법무관으로 근무하였으며, 2005년 4월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도시정비사업,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 등 부동산개발 관련 자문을 비롯하여, 건축하자소송, 분양정산금 청구소송 및 분양대금반환 청구소송 등 건설관련 각종 송무와 자문, 보증보험, 생명보험 등 각종 보험 관련 송무와 자문, 국내 및 해외 가맹사업과 관련한 각종 송무 및 자문사건, 식품과 관련한 민사, 형사, 언론 등 각종 이슈에 대한 송무 및 자문업무에 관하여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sun@namsanlaw.com 
양동운파트너변호사
양동운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사법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1기로 수료하였으며, 2002년 변호사 개업후 법무법인 정동국제, 법무법인 양헌(구 법무법인 평산)을 거쳐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였습니다. 주요업무 분야로서, 선박금융 관련 법률업무, 기업인수 및 합병 관련 법률업무, 자본시장법상의 펀드 및 금융투자업 관련 법률업무, 기업도산 관련 법률업무 및 일반기업 법률업무의 변호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dwy@namsanlaw.com
전해청파트너변호사
전해청 변호사(변리사)는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3기로 수료한 후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기업 법률자문과 다양한 송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적재산권, 조세 및 가사 사건 분야에서 변호사(변리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적재산권 분야에서는 유원미디어 시청자위원,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방송채널사용사업 승인 심사위원, 한국정보화진흥원 CCTV 통합관제센터 실무연구반 제도분과장, 공정거래위원회 기술유용행위 관련 정책 및 사건 심사자문단 자문위원을 역임하였고, 현재 주식회사 엘로모바일 감사, 개인정보보호 인증(PLMS)심사원, 전자정부 민관협력 포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조세 분야에서 서울 중부세무서 납세자권익존중위원회 외부위원 및 중부세무서 국세심사위원회 위원을 각 역임한 바 있고, 재단법인 한국해양재단 감사를 역임하였고, 가사 분야에서 실종아동전문기관 자문위원과 한국가족법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hcjeon@namsanlaw.com
이창파트너변호사
이창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 동 대학원에서 세법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박사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사법연수원을 33기로 수료한 후 대한법률구조공단과 지방검찰청에서 국가소송, 행정소송(일반 인ㆍ허가, 조세) 수행을 담당ㆍ지휘하였으며,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다양한 기업자문, 소송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중부세무서에서 국세심사위원과 납세자권익존중위원회 위원을 역임하였고, 중부지방국세청 조세법률고문을, 서울지방국세청 국세심사위원회 위원을 각 역임하였고, 서울중앙지검 상고심의위원회 위원, 지방세연구원의 지방세구제자문위원, 국세청 조세법률고문, 관세청 고문변호사, 관세청 관세평가 자문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세칭 선박왕 종합소득세 법인세 사건, 론스타 외환은행 주식투자 관련 원천세 사건 등 굵직한 국제조세나 역외탈세 사건에 관하여 직접 사건을 담당하면서 과세관청에 자문을 제공한 것을 비롯하여, 납세자나 국세청을 대리하여 수많은 사건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취득세 등 지방세 분야와 관세분야에도 소송대리 혹은 자문업무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변호사와 함께 일한 고객들은 그의 조세법 분야에 대한 탁월한 전문성과 성실성에 만족하고 지속적인 신뢰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이 변호사는 2017년에는 국세청창 표창을, 2018년에는 관세청장 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변호사의 조세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그의 학문적 연구업적이나 강의활동을 통해서도 여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이 변호사의 주요 논문으로서 조세법학회가 발간하는 세법 분야의 권위있는 학술지인 「조세법연구」에 “세법상 사해행위취소권에 관한 소고”(13-2호, 2007년), “역외지역에 재산을 보유한 체납자에 대한 체납처분에 관한 소고”(18-1호, 2012년), "한미조세조약상 거주자관련 법적 쟁점"(21-2호, 2015년), "법인지방소득세에 대한 외국납부세액공제 적용가부"(25-2호, 2019년)가 각 등재된 바 있고, 서울대학교 금융법센터 BFL 제57호에 “역외탈세의 개념과 역외탈세사건에서 ‘거주자’ 관련 법적쟁점”(2013년 1월)이,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발간하는 「서울대학교 법학」 제54권 제4호에 "법인세법상 내국법인 인정요건인 ‘실질적 관리장소’ 판단기준"(2013년 12월), 홍익대학교 법학연구소가 발간하는 「홍익법학」 제15권 제1호에 “국내은행 해외지점 계좌관련 예금채권에 대한 체납처분-서울고등법원 2013.4.18.선고 2012나63832판결에 대한 평석을 중심으로-"(2014년 2월) 등의 연구논문이 발표된 바 있습니다. 위 학술지들은 국내에서 법학분야, 특히 세법분야에 저명한 교수들의 논문이 발표되는 학술지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나아가 이 변호사는 홍익대학교 법과대학에서 세법, 세법연습 과목을 학기당 3학점 정규수업으로 2년간 강의한 바 있고,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중부지방국세청 징세송무국 등에서 국세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세법상 주요 쟁점들을 다루는 다수의 강의를 하기도 하였으며, 법무법인 남산 변호사들을 대상으로도 정기적으로 세법에 대한 강의를 함을 통해 다른 변호사들의 역량강화에도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 변호사는 등 조세법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전문변호사(대한변호사협회 전문변호사 등록)로 활동하면서 법무법인 남산의 조세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E-mail : changlee@namsanlaw.com
이석기파트너변호사
이석기 변호사는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업연수원을 33기로 수료한 후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민,형사소송과 행정소송을 담당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기업인수합병(M&A), 벤쳐투자, 기업회생 및 파산, 부동산신탁,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등에 관한 기업자문 및 송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E-mail : lsk@namsanlaw.com
정창훈파트너변호사
정창훈 정창훈 변호사는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행정법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사법연수원을 33기로 수료한 후 법무부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국가소송과 행정소송을 담당하였습니다. 법무법인 정률에서 근무하였으며,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한 후 건설관련 분야, 기업회생, 기업인수합병, 임원취임승인 취소 등의 사립학교 관련 분쟁, 일반 기업자문 및 송무업무를 맡아 변호사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jch@namsanlaw.com
손유정파트너변호사
손유정 변호사는 한양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업연수원을 34기로 수료한 후 3년간 공익법무관으로 근무하는 동안 지방검찰청에서 국가소송 및 행정소송을 수행 및 지휘하였고,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민사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한 이후에는 조세 관련 자문 및 송무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업자문 및 소송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중부세무서 납세자 권익존중 위원, 국세심사위원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E-mail : yjson@namsanlaw.com
김용기파트너변호사
김용기 변호사는 성균관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연수원을 35기로 수료한 후 대한법률구조공단 송무담당 법무관으로 근무하였으며, 2009년 4월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였습니다. 주요 업무분야로는 도시정비사업,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 등 부동산개발 관련 자문을 비롯하여 건축하자소송, 계약보증금 등 청구소송 및 분양대금반환 청구소송 등 건설관련 각종 송무와 정보통신(IT)사업, 생명보험 관련 송무와 자문, 기타 기업법무 일반사건 등이 있습니다. 
현재 별정우체국중앙회 고문변호사로 활동중이며, 「별정우체국제도 개선방안(2012. 12.)」에 대한 연구보고서 작성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E-mail : yong@namsanlaw.com
방정열파트너변호사
방정열 변호사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노동법과사회보장법을 전공하였습니다. 사법연수원을 37기로 수료한 후 대한법률구조공단에서 민, 형사소송과 행정소송을 담당하였고, 대구고등검찰청에 근무하면서 부동산 관련 국가소송과 기타 국가배상신청사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법무법인 남산에 합류하여 노동 분야, 가맹사업 관련 업무, 공정거래법 관련업무, 기업인수합병, 회생기업 관련 NPL 채권의 처리, M&A 거래구조, 계약서 작성 및 위험분석, 부동산개발관련 기업자문 및 송무사건을 맡아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mail : jyb@namsanlaw.com